우리동네 생활편의 안내소

자동차 앞유리 성에와 김서림 제거하는 9가지 방법

성에 및 김서림 제거

성에 및 김서림 제거

여름 장마철이나 겨울에는 차안의 온도와 차밖의 온도 및 습도의 차이로 인하여 성에나 김서림이 발생하게 됩니다. 성에나 김서림이 심한 경우에는 운전하는데 많은 지장을 줄 수 있어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존재하므로 앞 유리를 깨끗하게 관맇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앞유리에 낀 성에 및 김서림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해 드리려고하는데요. 성에 및 김서림 제거 방법을 통해 안전운전은 물론 차량관리에도 많은 도움이 되기 바랍니다.

성에와 김서림 제거법

성에나 김서림을 제거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성에 제거제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여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해볼 수 있으며, 실내와 실외의 온도차이를 줄여 김서림을 제거하기도하며, 천연방법을 활용하여 습기를 제거해 성에와 김서림을 없애는 방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성에와 김서림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앞유리 성에 및 얼음 제거

겨울철 차량 운행 전 차량 앞유리를 관리하는 가장 첫번째 방법으로 많은 분들이 신용카드나 기구를 활용하여 성에를 제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카드나 기구를 활용하여 성에를 제거하게 되면 앞유리에 기스 등이 발생되어 장기적으로 앞 유리를 관리하는데 어려움을 제공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아래 방법들을 통해 앞유리의 손상없이 성에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성에 제거제 사용

겨울이 되면 낮은 온도로 인해 유리창에 성에나 얼음이 끼게 됩니다. 이 경우에는 성에 제거제를 사용하여 손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성에 제거제는 쉽게 구매도 가능하지만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집에서 성에 제거제를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득용 알코올과 분무기, 물을 준비 → 분무기에 물을 1/3가량 채우고 나머지 2/3은 알코올로 채운 후 섞어 주는 것만으로 성에 제거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알코올이 얼음이 어는 점보다 낮다는 것을 이용한 방법으로 이렇게 만들어진 성에 제거제를 앞유리에 뿌려주면 성에와 얼음이 금새 녹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실내외 온도차 조절

성에를 없애는 다른 방법으로는 실내와 실외의 온도를 줄이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추위를 많이 타지 않는 분들에게 적합한 방법으로, 겨울철에 실내외 온도를 맞추면 실내에서는 춥다고 느낄 수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실내외 온도를 줄일 수 있는 방법으로는 주행 중 에어컨 버튼(A/C버튼)을 누른 채 히터를 사용하면 공기 중의 습기가 줄어들면서 성에가 사라지게 됩니다. 이 방법은 겨울철은 물론 습도가 높은 장마철 김서림을 제거하는데도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또한, 주차 시에 창문을 조금 열어 놓으면 내외부의 온도차가 적어지기 때문에 성에 및 김서림 제거에 좋습니다.

차량 예열

차량을 충분히 예열하고 운행하는 습관은 차량 건강을 장기간 유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차량내외부의 온도를 올려 김서림 및 성에를 없애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요즘 출시된 차량들은 엔진 성능이 좋기 때문에 겨울철에도 1분만 예열해도 충분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추운 겨울철에 엔진오일과 윤활제의 온도를 미리 높여주면 효과적으로 순환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는 것은 물론 차량의 엔진 수명을 늘리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시동을 켠 후 즉시 출발하는 것보다 예열시간을 충분히 두고 출발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열만으로도 엔진관리는 물론 배터리 방전도 예방할 수 있는 1석 2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니, 적극 활용해 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샴푸 및 커피가루

성에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샴푸나 커피가루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샴푸를 물과 1:1 비율로 희석하여 유리에 미리 뿌려두면 계면 활성제가 코팅 역할을 하여 성에를 예방하게 됩니다. 성에는 물론 김서림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커피가루나 숯을 천 주무니에 담아 차량 내부에 두면 습기와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여 실내외의 온도 및 습도 차이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게되므로, 이 방법을 활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김서림 방지 및 제거

온도와 습도가 높은 장마철에는 김서림으로 인해 차량운행에 불편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에어컨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차량 내외부의 온도 및 습도의 차이로 인해 김서림이 심해지게 됩니다. 김서림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은 성에제거 방법과 비슷하기 때문에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김서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잦은 환기

앞유리에 김서림이 발생하면 차량의 창문을 활짝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만으로도 김서림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김서림의 원인은 차량 내외부의 온도와 습도차이로 발생하는 것이므로 이 차이를 줄여주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름은 물론 겨울철에도 효과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해당 방법으로 김서림을 없앤 후 다시 창문을 닫으면 김서림이 재발생하게 되므로 단기적인 방법에 불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실내외 온도차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에어컨과 히터를 최소환으로 틀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에제거기능 활용

차량에는 기본적으로 성에를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겨울철 차가워진 바깥공기가 따듯한 실내 공기와 만나 김서림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성에제거기능을 통해 차가운 공기가 앞 유리에 분사되어 실내외 온도차를 줄여주게 됩니다.

뒷유리의 경우에는 공조기의 공기가 쉽게 닿지 않기 때문에 뒷유리 열선버튼을 통해 김서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미러에도 열선을 가지고 있다면 사이드미러의 김서림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외기 순환모드 활용

건조한 겨울철에 공조기의 외기순환모드를 활용하면 차량 내부의 습도를 낮추는데 도움이됩니다. 외기순환모드를 통해 김서림을 제거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황사나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활용할 수 없다는 단점을 가진 방법이기도 합니다.

유리코팅

성에 및 김서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유리코팅을 진행하는 방법이 이용되기도 합니다. 앞유리를 코팅하는 방법은 제품을 구매하여 직접 코팅을 진행하거나 업체에 맡기는 방법이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비누와 샴푸, 주방세제와 물을 1:1비율로 섞어 천연코팅제를 만든 후 부드러운 천에 묻여 자주 앞유리를 닦아주는 방법을 활용합니다.

마치며

차량을 운행하는데 성에나 김서림이 발생한 경우 차량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요인이 되기도 합니다. 성에와 김서림은 생각보다 쉽게 제거할 수 있는 방법들이 많기 때문에 위 방법들을 하나씩 활용해 보시고 가장 효과가 좋은 방법을 주 방법으로 사용하시면 안전운행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