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생활편의 안내소

청년도약계좌에서 청년미래적금, 뭐가 바뀌나?

청년미래적금 뭐가바뀌나

청년미래적금 뭐가바뀌나

청년미래적금 3줄 요약정리

1) 2025년 청년도약계좌 종료 → 26년 6월 청년미래적금 출시

2) 청년미래적금으로 만 19~34세 청년이 3년동안 월 최대 50만원 저축하면, 정부기여금을 합쳐 최대 2,200만원 목돈마련 가능

3) 중소기업 취업자나 짧은 납입을 선호하는 사람에게는 청년미래적금, 장기 목돈 마련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청년도약계좌 유지 추천!

청년미래적금 혜택 정리

금리

최대 16.9%의 금리 혜택이 적용됩니다. ‘정부 기여금 + 은행별 우대금리 + 비과세 혜택’이 적용된 결과죠. 정부는 은행에서 주는 이자와는 별개로, 저축액의 일정 비율을 지원금으로 매달 적립해 줍니다.

비과세 혜택

정부는 청년미래적금에 비과세 적용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자 소득에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면, 더 많은 돈을 모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예ㆍ적금은 이자 소득에 15.4%의 세금을 내는 것을 생각하면 큰 혜택입니다.

3년 만기

청년도약계좌의 경우 만기가 5년이였던 점을 고려하면 청년미래적금은 만기가 3년이라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부담을 줄일 수 있어요.

가입대상

가입시기

정부는 청년미래적금을 26년 6얼에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실제로 정부는 지난 8월에 발표한 26년 예산안에 무려 7,446억원의 청년미래적금 예산을 편성했다고 했죠.

청년미래적금 vs. 청년도약계좌 다른점?

청년미래적금의 주요 특징은 ‘짧은 납입기간과 높은 매칭률’을 들 수 있습니다. 반면, 청년도약계좌는 ‘긴 납입기간과 중도 인출 가능’이 있죠.

만기 수령액의 경우 청년미래적금은 3년간 50만원 납입 시, 일반형 약 2,080만원, 우대형 약 2,20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청년도약계좌는 5년간 70만원 납입 시, 최대 5,000만원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뭐가 더 유리해?

청년도약계좌 유지 또는 갈아타기를 고민하신다면 뭐가 유리한지를 판단해서 진행하는 것이 좋죠.

청년미래적금은 정부 지원율이 높고, 만기가 짧은 것은 물론 중소기업 청년에게는 무려 12%의 매칭지원금을 제공합니다.

납입한도가 크고 신용점수 가점도 챙길 수 있으며, 부분인출이 가능해서 안정적이고 오랜기간동안 돈을 모으고자 하는 청년에게 유리한 방식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6 청년도약계좌 조건, 신청방법, 5천만원 현실방법
신한은행 생계비 계좌 조건, 생계비 통장 개설방법과 전환방법

Exit mobile ver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