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히터 퀘퀘한 냄새 원인, 공조라인 관리 방법

여름철 에어컨을 틀거나, 겨울철에 히터를 틀면 공조라인부터 올라오는 퀘퀘한 냄새를 기억하실 것입니다. 필터를 제대로 갈아주지 않았거나, 공조라인이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발생하는 냄새라고 볼 수있는데요. 에어컨과 히터 사용 후 공조라인의 오염도를 관리하는 방법을 통해 쾌적한 차량 실내를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공조라인 오염도 관리

공조라인

여름철에는 매일같이 에어컨을 틀고, 겨울철에는 매일같이 히터를 틀죠. 여름과 겨울이 지나면 공조라인을 관리해준 기억이 있는지 되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아마 기억이 나지 않는다면 퀘퀘했던 냄새의 이유가 짐작될텐데요.

공조라인은 습기를 먹은 먼지와 미생물, 그리고 곰팡이가 뒤섞여 오염도가 심각한 경우에 실내로 냄새가 넘어오게 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여름철의 경우 에어컨 작동을 하게 되면 습기가 생기게 되고, 물기가 마르지 않은 상태에서 공조기 안에 세균 및 곰팡이가 번식하면서 냄새를 유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반면에 겨울철에는 히터를 사용하면서 차량 환기를 잘 하지 않아 먼지가 공조라인으로 들어가게 되고, 세균 및 곰팡이가 번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드는데 도움을 줍니다.

  • 여름철 에어컨 : 물기로 인한 습기로 세균 및 곰팡이 번식
  • 겨울철 히터 : 실내 먼지가 유입되어 세균 및 곰팡이 번식이 좋은 환경을 제공

사실 공조라인 청소를 진행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주기적으로 실내 향균탄을 터뜨리는 것도 방법이지만, 가끔씩 사설업체를 통해 청소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 외에도 개인이 직접 관리할 수 있는 방법들이 더러 있는데요. 공조라인을 관리하는 몇가지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조라인 관리방법

공조

공조라인을 개인이 관리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에어컨 필터 교체, 훈증캔이나 스프레이를 사용, 꼼꼼한 실내 청소, 잦은 환기를 통해서도 공조라인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가끔 사설업체를 통해 청소를 진행한다면 더할나위 없이 완벽한 관리가 될 것이며, 여름철 혹은 겨울철에도 퀘퀘한 냄새로부터 자유로워질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교체

에어컨 필터는 공기순환 시 여과기 역할을 하는 소모품 중 하나입니다. 소모품은 정기적으로 교환해야할 필요성이 있는 품목들을 지정한 명칭이라고 볼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교체를 진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미세먼지나 황사, 꽃가루 등이 많이 날리는 봄철, 습도가 높아 공조기 내에 물기가 발생하기 좋은 환경, 그리고 겨울철 실내 먼지로 인한 번식 환경 강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에어컨 필터를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더 효과를 보고 싶다면 향균필터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공업사에서 교체하는 경우에는 공임비가 포함되어 3만원 전후의 비용이 발생됩니다. 비싼 경우에는 5만원까지 요구하는 경우도 종종 보이는데요. 에어컨 필터는 온라인을 통해 만원 내로 구매가 가능하며, 누구나 쉽게 교체가 가능하므로 온라인이나 유튜브를 참고하여 직접 교체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훈증캔이나 스프레이 사용

훈증캔

훈증캔은 자동차 실내 살균을 위한 것으로 원터치 방식이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훈증캔이 가지고 있는 탈취 및 살균 성분을 통해 세균 및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훈증캔 사용이 어려운 여성분들의 경우라면 스프레이를 통해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달에 2~4회 세차를 맡기시는 분들이라면 세차시기에 맞춰 훈증캔이나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훈증캔과 스프레이 비용이 비싸지 않기 때문에 적은 금액으로 최고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양한 브랜드의 제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 사용자들의 사용하고 느낀 후기를 참고하여 원하는 향을 가진 제품을 구매 후 공조라인을 쾌적하게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실내 청소 및 잦은 환기

가족

자동차 실내는 밀폐된 공간이기 때문에 먼지와 세균들이 쉽게 번식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따라서 공기 중의 냄새, 미세한 먼지들이 공조시스템을 통해 계속 순환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운전자는 물론 동승자의 호흡기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기적으로 실내 청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밀폐된 공간에서 환기를 시키지 않는 것도 세균 번식에 좋은 환경이기 때문에 날씨가 덥거나 추운 경우에도 종종 환기를 시켜주어야 쾌적한 실내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사랑하는 가족의 안전과 건강을 위해서라도 잠깐의 불편은 감수해 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공조라인 청소

마지막 방법은 공조라인을 청소하는 것입니다. 사실 직접 청소하는 것에는 에로사항이 있기 때문에 업체를 통해 공조라인을 정기적으로 청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공조라인 청소는 내부의 모터와 팬을 세척하는 클리닝을 진행하게 되는데요. 에바클리닝이라는 용어를 들어보셨다면 가끔 공조라인 청소를 진행했다는 것입니다. 에바클리닝은 분해 및 조립 과정에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를 통해 청소를 진행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2009년 이후 수입차 : ~180,000원
  • 2008년 이전 수입차 : ~200,000원
  • 청소단계가 간단한 국산차 : ~ 100,000원
  • 청소단계가 보통인 국산차 : ~ 150,000원
  • 청소단계가 어려운 국산차 : 200,000원

마치며

지금까지 여름철 혹은 겨울철에 차량 내부에서 퀘퀘한 냄새가 나는 이유와 이를 방지하기 위해 관리하는 방법들은 무엇이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 주기적으로 관리하는 것 자체가 생각만큼 쉬운일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사랑하는 가족들이 함께 사용하는 공간인만큼 안전과 건강을 생각하여 위 4가지 방법들을 주기적으로 진행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괘적한 차량 실내 속에서 안전운행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