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구매 카드할부와 오토할부의 4가지 차이점은?

차량을 구매하는 방식으로 각광받고 있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카드할부입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카드할부와 오토할부의 내용을 헷갈려한다고 하는데요. 본 포스팅은 어떤 방식을 선택하여 차량 구매를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두 상품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구분한 글입니다.

카드할부와 오토할부의 4가지 차이점

스포츠카

신차를 구매할 때, 카드할부를 선택할 것인지 오토할부를 선택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이 깊어지게 됩니다. 비슷한 상품이라고 느낄 수 있으나, 카드할부와 오토할부는 크게 4가지의 차이점을 두고 있습니다.

  • 카드할부는 대출이 아니지만, 오토할부는 대출입니다.
  • 카드할부는 대출이 아니기 때문에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습니다.
  • 대출상품인 오토할부의 최대한도가 더 높습니다.
  • 신용등급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한계가 존재합니다.

카드할부와 오토할부는 위와 같은 4가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나하나 중요한 차이점이기 때문에 각 항목별로 정확하게 이해하여야 차량을 구매할 때,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대출 여부의 차이

카드할부는 용어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카드로 취급되기 때문에 대출로 반영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오토할부는 대출로 취급되기 때문에 추후 기타대출(주택담보대출, 신용대출)을 진행할 때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카드할부는 대출과 유사해보이지만 대출원금과 이자를 갚아가는 방식이 아닌 차량가액에 맞게 카드 한도를 늘려 결제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오토할부와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면에, 오토할부는 대출금을 카드사가 빌려주는 형식이기 때문에 대출로 취급됩니다.

대출로 취급될 때 발생하는 문제는 추후 주택담보대출 등의 대출을 추가로 실행하려는 경우 DSR 규제에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에 멀리 보고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카드할부는 대출이 아니기 때문에 중도상환 수수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오토할부의 경우에는 대출로 취급되기 때문에 중도상환을 진행할 경우 중도상환 수수료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차량구매 후 상환계획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카드할부가 유리하며, 상환 계획이 없는 경우라면 오토할부를 선택하여도 무방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에서의 핵심은 대출여부로 적용되는지에 대한 유무입니다. 오토할부는 대출로 반영되기 때문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적용되는 것도 문제이지만, 기타 다른 대출을 이용할 때도 걸림돌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하게 고민해 보신 후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한도

아무래도 카드할부보다는 대출쪽이 한도가 클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구매하고자 하는 차량의 가격에 따라 카드할부를 진행하고 싶어도 오토할부만 가능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구매 전 카드할부 최대한도를 먼저 확인하고 진행하여야 구매 시 당황하는 상황이 발생되지 않게됩니다.

카드사 중 가장 많은 사용자층을 보유하고 있는 삼성 다이렉트 오토 카드의 경우 대출가능한 최대 한도는 7천만원 수준이지만, 삼성 카드사의 오토할부는 최대 1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두 상품모드 신용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기 때문에 최대한도를 다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신용등급

카드할부와 오토할부의 신용등급의 마지막 차이는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방식에 있습니다. 카드할부의 경우 신용등급 3등급 이내만 취급이 가능하며, 오토할부는 사실상 신용등급에 따른 대출 제한을 적용받지 않습니다.

물론, 오토할부 상품이 신용등급에는 제한이 없으나, 신용도가 낮은 경우에는 이자율이 높게 책정될 수 있으며, 각 카드사의 취급 기준에 의해 대출이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 보신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카드할부와 오토할부 당신의 선택은?

마세라티

카드할부와 오토할부의 4가지 차이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차량을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의 상황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어떤 상품이 더 좋다고 정확히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떤 상품을 선택하여야 하는지는 아래 조건을 참고하여 쉽게 선택이 가능합니다.

  • 대출액이 7천만원 이상어야 하는 경우 : 오토할부
  • 중도상환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카드할부
  • 신용등급이 4등급 이하인 경우 : 오토할부
  • 추가 대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경우 : 카드할부

단순히 이자율만 두고 보았을 때는 카드할부와 오토할부의 차이는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대한도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차량 구매액에 따라 카드할부를 선택할지, 오토할부를 선택할지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중도상환계획이나 추가대출계획도 충분히 검토해 보신 후 보다 더 적절한 상품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신차를 구매함에 있어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카드할부와 오토할부에 대한 차이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선택해야하는 상품이 달라지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적합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 내용들을 꼼꼼하게 비교해보신 후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상품을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